2024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2024619일(수) ~ 21일(금)

용평리조트(강원도 평창)

학술대회 안내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및 하계학술발표대회 참석자 여러분!

2024년도 6월이 지나면 한 해의 반환점을 돌아 지난 6개월을 돌이켜 보고 다가올 하반기를 고민할 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지난 수십 년간 대한설비공힉회는 자연과 함께 여유로운 마음으로 남은 하반기를 준비하며, 회원 분들과 국내외 귀빈들을 모시고 수도권을 벗어나 자연과 함께하는 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여 왔습니다.

올해에도 기계설비 분야에 계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교류의 큰 장인 2024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가 6월 19일부터 21일 3일간 동계올림픽의 장소인 용평리조트에서 개최됩니다. 이에, 대한설비공학회에서는 기계설비 분야 산업체,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종사하시는 모든 회원 여러분들을 신기술 및 학술 정보 교류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이번 하계학술발표대회는 ‘국민과 함께하는 설비기술’이라는 주제로 총 336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일반세션 이외에 25개 분야 특별세션으로 구성되어 설비 분야의 최신 기술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에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같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형 국책과제들의 성과 발표를 본 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진행하기로 하여 보다 많은 연구자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본 특별세션은 향후에도 연속적으로 진행하여 우리 학회의 학술행사를 보다 확대하고 홍보하고자 합니다. 특별행사로 6월 20일 전 세계 각 지역을 대표하는 학생대표들이 모여 “HVAC World Student Competition 2024”를 우리 학회 주관으로 개최합니다. 본 행사는 2016년 유럽 REHVA의 주관으로 시작되어 2023년도에는 미국 ASHRAE에서 주관하였고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되는 행사입니다. 전 세계 젊은 설비인들의 재능과 능력을 직접 참관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되실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로는 작년 본 학회 HVAC 경진대회 우승팀이 본 대회 참가 자격을 얻어 세계 젊은 설비인들과 재능을 겨루게 될 것입니다. 또, 초청강연으로는 박승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원장님께서 “국토교통 R&D 현황 및 상호 추진 방향”이라는 주제로 국토교통부 국가 R&D에 대한 최신 현황을 발표해 주실 예정입니다.

올해에도 우리의 이웃인 일본 JSRAE의 Masanobu SASAKI 부회장님, 대만 TSHRAE KUAN, Der-Yeah 회장님, 중국 CAR의 임원분들이 본 학회 하계학술대회를 축하해 주시기 위해 참석을 해 주실 예정이며, 작년 학술발표대회부터 시작한 트레킹 프로그램은 많은 회원분들의 호응으로 올해에도 발왕산 트레킹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4년 비록 내외적 경제 여건, 특히 건설경기가 매우 침체되어 모든 기계설비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는 고난 속에서 찾을 수 있다‘는 명언을 늘 되새기며 설비인들은 더욱더 도약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올해 하계학술발표대회 주제인 ‘국민과 함께하는 설비기술’과 같이 기계설비의 기술혁신으로 늘 국민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평안하게 지속해 나가는 것이 우리 학회의 목표이며 사명인 것입니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도 이러한 사명을 다하기 위해 의미 있는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될 예정으로 산학연 기계설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교류의 장이 되시길 바랍니다.

2024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아낌없이 수고해 주신 송두삼 조직위원장님과 모든 조직위원분들, 매년 성실하고 꼼꼼하게 학술발표대회를 준비하는 사무국 직원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특히 우리 학회의 발전과 하계학술발표대회를 위하여 좋은 논문을 투고해 주신 회원 여러분에게 큰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어려운 국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재정적 후원을 하여 산학협력의 힘을 보여주신 우수회원사, 특별회원사 등 업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본 하계학술발표대회가 참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2024년를 잊지 못할 좋은 추억으로 기억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6월 19일

2024년도 대한설비공학회
회장 최 준 영